1. home
  2. 서비스안내
  3. 이용안내 
화면설정

서비스안내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1577-5500

이용안내

서비스가입
대표담당자

대표담당자는 일반/개발/고객센터 담당자의 가입신청을 승인할 수 있으며, 자동이체 등록내역 조회와 등록정보파일 다운로드 등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담당자는 각 요금청구기관의 사업자등록번호 기준으로 하나의 계정만 가입 가능합니다.

대표담당자는 법인 공동인증서 또는 사업자 금융인증서를 통해서만 가입이 가능하며, 금융회사가 자동이체 통합관리시스템에 요금청구기관의 사업자등록번호 및 이용기관코드를 제공한 요금청구기관만 가능합니다.

담당자가 바뀐 경우 대표담당자는 담당자명 변경 조치, 일반/개발/고객센터 담당자는 계정 삭제 후 신규 승인 조치를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일반담당자

일반담당자는 자동이체 등록내역 조회와 등록정보파일 다운로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담당자가 가입되어 있는 요금청구기관에서는 대표담당자가 일반담당자를 등록/변경/삭제할 수 있습니다.

일반담당자로 서비스가입 신청 후 해당요금청구기관 대표담당자의 승인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담당자는 법인 공동인증서 또는 사업자 금융인증서 없이도 서비스 가입이 가능합니다.

고객센터담당자

요금청구기관의 고객 응대를 위한 고객센터담당자도 서비스가입이 가능합니다.

- 고객센터 담당자는 법인 공동인증서 또는 사업자 금융인증서 없이도 서비스가입이 가능하지만, 자동이체 등록내역 조회 기능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담당자

요금청구기관과 금융결제원 자동이체 통합관리시스템 간 자료 송수신 등의 테스트를 담당하는 개발담당자는 법인 공동인증서 또는 사업자 금융인증서 없이 서비스 가입이 가능합니다.

개발담당자는 자동이체 등록정보 조회 및 다운로드 기능 이용이 제한되며, 테스트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자동이체 등록정보 조회
대표담당자, 일반담당자, 고객센터담당자로 가입이 된 경우에만 자동이체 등록정보 조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담당자는 조회기능 사용 불가)
고객의 출금계좌번호를 입력하여 금융회사에 등록된 자동이체 등록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대표담당자는 요금청구기관의 사업자번호, 일반담당자와 고객센터담당자는 부여받은 이용기관코드 내에서 조회 가능)
자동이체 등록정보파일 신청 및 다운로드
대표담당자, 일반담당자로 가입이 된 경우에만 자동이체 등록정보 조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담당자와 개발담당자는 등록정보 다운로드 기능 사용 불가)
요금청구기관의 이용기관코드별로 금융회사에 등록된 모든 자동이체 등록정보를 파일 형태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자동이체 등록정보파일을 신청한 날의 직전 영업일 기준으로 자동이체 통합관리시스템에 등록된 등록정보에 대해 파일이 생성되며, 신청일 다음 영업일부터 파일을 수신할 수 있습니다.
  • - 작성된 파일은 통합관리시스템에서 3영업일 간 보관 후 삭제됩니다.
  • - 자동이체 등록정보 파일 포맷은 자료실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고객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자동이체 등록정보 중 개인정보는 마스킹 처리됩니다.
개별 이용기관코드 기준으로 총 등록건수가 20만건 이내인 경우에만 동 서비스를 통해 자동이체 등록정보파일을 신청‧수신할 수 있으며, 20만건 이상의 대량 데이터를 받고자 하시는 경우 별도 전용선 서비스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의자료 보관실태점검
대표담당자, 일반담당자로 가입이 된 경우에만 동의자료 보관실태점검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담당자와 개발담당자는 보관실태점검 기능 사용 불가)
보관실태점검의 대상이 되는 이용기관코드에 대한 동의자료 요청내역을 다운로드하고 동의자료 요청결과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