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조 (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목적)

① 결제원은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소한의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신용)정보는 다음의 서비스제공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될 경우에는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법령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1.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 계좌통합조회, 잔고이전 · 해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본인확인
    - 계좌해지 결과 제공을 위한 잔고이전 · 해지신청내역 관리
    - 서비스 관련 공지 및 민원관리
  2. 2.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 계좌 조회 정보,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제공을 위한 본인 확인
    -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처리결과 제공을 위한 처리내역 관리
    - 서비스 관련 공지 및 민원 관리
  3. 3. 내 투자성향 한눈에 서비스
    - 투자성향 조회 정보 제공을 위한 본인 확인
    - 서비스 관련 공지 및 민원 관리
  4. 4.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
    - 카드정보조회, 포인트조회서비스, 포인트 현금화서비스, 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 제공을 위한 본인확인
    - 포인트 현금화 신청내역 제공을 위한 포인트 현금화 신청내역 관리
    - 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 처리내역 관리
    - 서비스 관련 공지 및 민원관리
  5. 5. 금융정보조회서비스
    - 보험가입·대출정보 제공을 위한 본인확인
    - 서비스 관련 공지 및 민원관리
  6. 6. 자동이체*통합관리서비스
    *계좌자동이체 및 카드자동납부
    - 자동이체 조회, 해지, 변경서비스 제공을 위한 본인확인
    - 자동이체 해지 · 변경 결과 제공을 위한 자동이체 해지 · 변경신청내역 관리
    - 서비스 관련 공지 및 민원관리
  7. 7. 휴면예금 조회 및 지급서비스
    - 휴면예금 조회 및 지급신청 서비스 제공을 위한 본인확인
    - 지급신청 결과 제공을 위한 지급신청 내역 관리
    - 서비스 관련 공지 및 민원관리
  8. 8. 계좌정보통합관리 모바일서비스 회원가입 및 관리
    - 모바일서비스 회원가입 의사 확인
    - 모바일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및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 회원자격 유지·관리 및 서비스 관련 공지
  9. 9. 자동이체통합관리 이용기관서비스
    - 자동이체 등록정보 조회 ‧ 다운로드 서비스 및 자동납부 동의자료 보관실태점검 업무 제공을 위한 회원가입 승인
    - 서비스 관련 공지 및 업무연락
  10. 10.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서비스
    -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서비스 제공을 위한 본인확인
    -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 결과 제공
    - 서비스 관련 공지 및 민원관리

② 다만, 결제원은 다음의 경우 정보주체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1. 1.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및 제17조에 따라 당초 수집목적과 합리적으로 관련된 범위에서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이용 및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이 경우 당초 수집목적과 추가 처리목적과의 연관성, 처리하려는 정보의 특성 등 다음의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합니다.
    - 당초 수집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2. 2.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등을 위하여 가명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이 경우 가명정보가 재식별되지 않도록 원본정보와 분리하여 별도 저장․관리하는 등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법규에 따라 필요한 관리적․기술적․물리적 보호조치를 취합니다.
제2조 (개인(신용)정보의 수집방법)

결제원은 각 호의 서비스 제공시 고객 동의 및 관계 법령에 근거하여 다음의 방법으로 개인(신용)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1. 1.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 서비스 이용신청시 고객 동의를 통해 직접수집
    -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이하 “금융실명법”이라 한다) 제4조에 의거하여 서비스 관련 금융회사로부터 제공받아 수집
    - 고객이 금융회사의 비대면채널 또는 창구를 통해 서비스 이용신청시 고객 동의 및 금융회사와 결제원간 업무 위수탁에 의거하여 해당 금융회사로부터 제공받아 수집
    - 고객이 핀테크기업의 비대면채널을 통해 서비스 이용신청시 고객동의에 의거하여 핀테크기업으로부터 수집
  2. 2.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 서비스 이용신청시 고객 동의를 통해 직접수집
    - 금융실명법 제4조에 의거하여 서비스 관련 금융회사로부터 제공받아 수집
    - 고객이 금융회사의 창구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서비스 이용신청시 고객 동의 및 금융회사와 결제원간 업무 위수탁에 의거하여 해당 금융회사로부터 제공받아 수집
  3. 3. 내 투자성향 한눈에 서비스
    - 서비스 이용신청시 고객 동의를 통해 직접수집
    - 금융실명법 제4조에 의거하여 서비스 관련 금융회사로부터 제공받아 수집
  4. 4.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
    - 서비스 이용신청 및 위임장 작성시 고객 동의를 통해 직접수집
    - (카드 및 포인트 정보) 금융실명법 제4조에 의거하여 서비스 관련 금융회사로부터 제공받아 수집
    - (카드포인트 현금화 관련 정보)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개인(신용)정보 열람 요구권을 고객으로부터 위임받아 대리인으로서 여신금융협회로부터 제공받아 수집
    - 고객이 금융회사의 비대면채널을 통해 서비스 이용신청시 고객 동의 및 금융회사와 결제원간 업무 위수탁에 의거하여 해당 금융회사로부터 제공받아 수집
  5. 5. 금융정보조회서비스
    - 서비스 이용신청 및 위임장 작성시 고객동의를 통해 직접수집
    -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개인정보 열람 요구권을 고객으로부터 위임받아 대리인으로서 한국신용정보원으로부터 수집
  6. 6. 자동이체통합관리서비스
    서비스 이용신청시 고객 동의를 통해 직접수집
    - (계좌자동이체 정보) 금융실명법 제4조에 의거하여 서비스 관련 금융회사로부터 제공받아 수집
    - (카드자동납부 정보) 개인정보 처리위탁에 의거하여 서비스 관련 금융회사로부터 제공받아 수집
  7. 7. 휴면예금 조회 및 지급서비스
    - 서비스 이용신청시 고객 동의를 통해 직접수집
    - 서민의 금융생활 지원에 관한 법률 제43조 및 동법 시행령 제40조 제6항에 의거 서민금융진흥원으로부터 수집
  8. 8. 계좌정보통합관리 모바일서비스 회원가입 및 관리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회원가입 페이지에서 고객 동의를 통해 직접수집
  9. 9. 자동이체통합관리 이용기관서비스
    - 서비스 이용신청시 고객동의를 통해 직접수집
  10. 10.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서비스
    - 서비스 이용신청 시 고객 동의를 통해 직접수집
    - 퇴직연금사업자와 결제원간 업무 위수탁계약에 의거하여 해당 퇴직연금사업자로부터 제공받아 수집
제3조 (개인(신용)정보의 수집에 대한 동의)

결제원은 고객으로부터 직접 개인(신용)정보를 수집할 경우 고객이 개인(신용)정보 수집에 대해 직접 동의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개인(신용)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고 있으며,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동의함」버튼을 클릭하면 개인(신용)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 (처리하는 개인(신용)정보의 항목)

① 결제원은 각 호의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다음의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1. 1.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 예금주실명번호(고유식별번호)주1), 성명, 계좌번호, 휴대폰번호 및 통신사주2)금융회사명, 상품명(계좌명), 개설일, 최종거래일, 잔고, 만기일, 회차, CI, 이메일
  2. 2.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 예금주실명번호(고유식별번호)주1), 성명, 계좌번호, 휴대폰번호 및 통신사주2), 계좌 정보(금융회사명, 계좌번호, 상품명(계좌명), 개설일, 최종거래일, 계좌 잔고유무, 만기일, 회차)
    - 지급정지(해제) 신청 정보(신청기관, 신청지점, 신청사유, 신청일시, 처리결과)
  3. 3. 내 투자성향 한눈에
    - 예금주실명번호(고유식별번호)주1), 성명, 계좌번호, 휴대폰번호 및 통신사 주2) , 금융회사명, 투자성향, 투자성향 진단일, 투자성향 만료일
  4. 4.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
    - 예금주실명번호(고유식별번호)주1), 성명, 휴대폰번호 및 통신사주2), 이메일주소, 카드이용한도, 카드명, 카드번호,
    카드구분, 카드종류, 휴면여부, 결제예정금액, 최근 이용대금, 포인트정보, 계좌번호, 금융회사명
  5. 5. 금융정보 조회서비스
    - 예금주실명번호(고유식별번호)주1), 성명, 휴대폰번호 및 통신사주2), 이메일
    - (보험정보)금융회사명, 상품명, 계약상태, 보장시작일, 보장종료일, 계약자, 피보험자, 1회보험료, 납입주기
    - (대출정보)금융회사명, 대출종류, 대출내역, 발생일자, 대출금액
  6. 6. 자동이체통합관리서비스
    - (계좌자동이체 정보) 실명번호(고유식별번호)주1), 성명, 계좌번호, 휴대폰번호 및 통신사주2)
    - (카드자동납부 정보) 실명번호(고유식별번호)주1), 성명, 신용(또는 체크)카드번호, 휴대폰번호 및 통신사주2)
    ※ 단, 고객이 모바일을 통해 동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모바일서비스 이용등록을 위해 예금주실명번호(고유식별번호)주1), 성명, 휴대폰번호 및 통신사, 휴대폰기기정보, OS 및 앱 버전정보, 휴대폰모델번호를 별도로 수집 · 이용
  7. 7. 휴면예금 조회 및 지급서비스
    - 예금주실명번호(고유식별번호) 주4), 성명, 휴대폰번호, 금융기관명, 계좌번호
    - (휴면예금 정보) 출연 금융기관명, 계좌번호, 소멸시효 완성일, 서민금융진흥원 출연일, 출연금액, 이자, 세액
    - (휴면보험금 정보) 보험종류, 보험상품명, 보험수익자명, 보험수익자 실명번호, 피보험자명, 피보험자 실명번호, 계약일자, 보험기간, 보험납입기간, 보험납입주기
  8. 8. 계좌정보통합관리 모바일서비스 회원가입 및 관리
    - 예금주실명번호(고유식별번호) 주1), 성명, 휴대폰번호 및 통신사주2), 휴대폰기기정보, OS, 앱 버전정보, 휴대폰모델번호
    - CI, CI해쉬값, 기기고유ID주3) (본인확인 수단으로 바이오인증 사용 시에만 해당)
  1. 9. 자동이체 통합관리 이용기관 서비스
    - 성명, 소속/직위, 연락처, 이메일, 휴대폰번호
  1. 10.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서비스
    - 휴대폰번호 및 통신사주2)
    - (미청구퇴직연금정보) 퇴직연금가입자의 실명번호(고유식별번호)주5), 성명, 퇴직연금사업자명, 기준일자(퇴직연금사업자가 미청구퇴직연금 정보 파일을 작성한 일자), 퇴직연금제도유형, 계좌 · 증권번호, 단체명(사용자명), 평가금액, 미청구 적립금 유형, 담당자 연락처, 총 Record 건수, 입력구분(신규/수정), 전송일자, 복수사업자 여부, 관리점명

② 기타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의 개인(신용)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제5조 (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결제원은 제1조의 처리목적을 위하여 관련 법령 또는 개인(신용)정보 수집시 동의받은 내역에 따라 개인(신용)정보를 처리 및 보유하고 있습니다.

  1. 1.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 계좌통합조회를 위한 개인(신용)정보 : 계좌통합조회 신청일 당일까지 보유
    - 잔고이전·해지 처리내역: 잔고이전·해지신청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
  2. 2.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 계좌조회를 위한 개인(신용)정보 : 계좌조회 신청일 당일까지 보유
    - 지급정지(해제) 처리내역: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신청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
  3. 3. 내 투자성향 한눈에
    - 투자성향조회를 위한 개인(신용)정보 : 투자성향 조회 신청일 당일까지 보유
  4. 4.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
    - 카드정보조회, 포인트조회를 위한 개인(신용)정보 : 카드정보조회, 포인트조회 신청일 당일까지 보유
    - 포인트 현금화 신청 처리내역 : 현금화 신청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
    - 카드 분실 일괄신고 신청내역 : 분실신고 신청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
    - 위임내역 : 위임일로부터 1년까지 보유
  5. 5. 금융정보조회서비스
    - 금융정보조회를 위한 개인(신용)정보 : 금융정보조회 신청일 당일까지 보유
    - 위임내역 : 위임일로부터 1년까지 보유
  6. 6. 자동이체통합관리서비스
    - 자동이체정보 조회를 위한 개인(신용)정보 : 자동이체 해지시점까지 보유
    - 자동이체 해지‧변경 처리내역 : 자동이체 해지‧변경신청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
    ※ 단, 모바일서비스의 이용등록을 위한 개인정보는 서비스 이용해지 또는 미사용 기간 1년 경과 시점까지 보유
  7. 7. 휴면예금 조회 및 지급서비스
    - 휴면예금 조회를 위한 개인(신용)정보 : 휴면예금 조회 신청일 당일까지 보유
    - 지급신청 처리내역 : 지급신청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
  8. 8. 계좌정보통합관리 모바일서비스 회원가입 및 관리
    - 회원가입정보 : 서비스 이용해지 또는 미사용 기간 1년 경과 시점까지 보유
    - 다만, 모바일서비스 본인확인 수단 중 바이오인증을 위한 개인(신용)정보는 서비스 이용해지 또는 미사용 기간 5년 경과 시점까지 보유
  9. 9. 자동이체 통합관리 이용기관서비스
    - 자동이체 통합관리 이용기관서비스 이용해지시부터 5년까지
  10. 10.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서비스
    -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 결과 제공을 위한 개인(신용)정보 : 미청구퇴직연금 조회 신청일 당일까지 보유
    - 미청구 퇴직연금 정보 파일 : 서버저장일로부터 5년간 보유 ※ 단, 퇴직연금사업자의 정당한 파기 및 처리 중단 요청 또는 퇴직연금사업자와 계약을 해지할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파기
제6조 (개인(신용)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1. ① 결제원은 원칙적으로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신용)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2.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신용)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다른 개인(신용)정보와 분리하여 엄격히 별도 저장ㆍ관리합니다.
  3. 개인(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
    보존근거 보존하는 개인(신용)정보

    전자금융거래법 제22조

    -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전자서명법 제15조 및 인증업무준칙

    - 인증업무에 관한 기록

    신용정보법 제20조

    - 개인신용정보의 처리에 대한 기록

  4. ③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절차
      불필요한 개인(신용)정보는 소관관리책임자의 책임 하에 다음과 같이 파기합니다.
      - 회원 탈퇴시 회원의 개인(신용)정보는 자동으로 파기
      - 보유기간 경과 등 파기사유가 발생한 개인(신용)정보는 자동으로 파기하거나 소관 관리책임자의 승인을 거쳐 파기
    • 2. 파기방법
      개인(신용)정보를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이 완전삭제 조치합니다.
      - 전자적 파일 : 일부 파기 시에는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한 후 복구·재생이 되지 않도록 관리 및 감독, 전체 파기 시에는 초기화, 덮어쓰기, 전용소자장비 이용 등의 방법으로 파기
      - 기타 기록물, 인쇄물, 서면 등 비전자적 파일 : 일부 파기 시에는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마스킹, 천공 등을 통해 삭제, 전체 파기 시에는 파쇄 또는 소각 등의 방법으로 파기
제7조 (개인(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① 결제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신용)정보를 제1조(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외부에 공개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1. 정보주체가 사전 동의한 경우
  2. 2.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② 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의 개인(신용)정보 제3자 제공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목록
제공받는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간

이동통신사
(SKT,KT,
LGU+,MVNO)

휴대폰 본인확인

성명,생년월일, 내/외국인구분,
휴대폰번호, 통신사

이동통신사에서 보유중인 정보로 별도의 보유기간 없음

㈜한국모바일인증

거래내역에 한해 서비스 제공일로부터 200일 보관 후 영구삭제

㈜씽크에이티

휴대폰번호, 통신사

서비스 제공일로부터
3년보관 후 영구삭제

서민금융진흥원

휴면예금 조회 및 지급서비스 제공

주민등록번호주1), 성명, 휴대폰번호, 지급 금융기관, 지급 계좌번호

서비스 제공일로부터 5년 보관 후 영구 삭제

기부영수증
발급 및
소득공제 지원

성명, 주민등록번호주2),
휴대폰 번호, 기부금액,
기부일시, 거래은행 코드

이용 목적 달성일로부터
5년간 보관 후 영구삭제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제공 증권사

계좌해지서비스 관련 민원응대 및 고객 앞 정보제공주3)

휴대폰번호

서비스 제공일로부터 5년 보관 후 영구 삭제

비대면채널
계좌조회서비스
이용기관
(핀테크기업)

오픈뱅킹서비스의 계좌등록을 위한 계좌통합조회 결과 제공

은행권 및 제2금융권
계좌통합조회 결과
(계좌정보)주4)

-오픈뱅킹서비스 미등록 정보 : 즉시 삭제
-오픈뱅킹서비스 등록 계좌정보 : 등록 해지시까지

주1) 서민의 금융생활 지원에 관한 법률 제58조에 의거 처리

주2) 법인세법 시행령 제155조의2에 의거 처리

주3) 증권사의 금융투자업규정 제4-37조 제2항에 따른 의무 준수를 위한 제공

주4) 기관명, 지점명, 계좌상태, 계좌번호, 상품명, 개설일, 만기일, 최종입출금일, 잔고

제8조 (개인(신용)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① 결제원은 모바일에서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본인확인(고유식별정보 검증)을 위해 아래의 개인(신용)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 위탁 제공 표
위탁받는자
(수탁자)
위탁하는
업무 내용
위탁하는 개인(신용)정보 항목

나이스평가정보(주)

모바일에서의 이용자
본인확인(CI조회)

주민등록번호*

* 나이스평가정보(주)는 정보통신망법 제23조의3에 따른 본인확인기관으로, 동 법 제23조의2에 따라 주민등록번호 처리 가능

② 결제원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신용정보법”이라 한다) 제17조 및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신용)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개인(신용)정보보호 관련 정기적 교육,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위탁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신용)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결제원은 상기 사항 이외에는 개인(신용)정보처리를 제3자에게 위탁하지 않고 있으며,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9조 (개인(신용)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결제원은 개인(신용)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안전성 확보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제10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1. ① 정보주체는 결제원에게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1. 개인(신용)정보 열람 요구권(신용정보법 제38조,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2. 2. 개인(신용)정보 정정‧삭제 요구권(신용정보법 제38조, 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
    3. 3. 개인(신용)정보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요구권(신용정보법 제37조,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
    4. 4. 개인(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 통지 요구권(신용정보법 제35조)
    5. 5. 개인정보 수집출처 고지 요구권(개인정보보호법 제20조)
  2. ② 다만,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1항에 따른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해 불가피한 경우
    2.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3.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4. 4.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신용정보를 제공한 경우
  3.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서면, 전화, 전자우편, FAX,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요청하실 수 있으며, 모바일서비스 이용등록을 위해 처리되는 정보에 대해서는 모바일 앱의 관련 메뉴를 통해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4. ④ 정보주체의 권리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위임장을 함께 제출하셔야 합니다.
  5. ⑤ 결제원은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이 개인(신용)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6. ⑥ 권리행사에 대한 처리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개인(신용)정보의 정정 및 처리정지의 경우 해당 금융회사에 방문하여 처리하셔야 합니다.

□ 개인(신용)정보 열람요구

①개인(신용)정보 열람요구 → ②요구주체 확인 및 열람범위 확인 → ③개인(신용)정보 열람 제한사항 확인 → ④열람결정 통지(or 열람거부 통지) → ⑤열람

□ 개인(신용)정보 삭제 및 동의철회 요구

①개인(신용)정보 삭제 및 동의철회 요구 → ②요구주체 확인 및 처리범위 확인 → ③개인(신용)정보 삭제 및 동의철회 제한사항 확인 → ④처리결과 통지

□ 접수처

(06220)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432 (역삼동 717 번지) 금융결제원 금융정보업무부
(연락처 : 02-531-1721~4, payinfo@kftc.or.kr, (fax)02-557-3613)


<양식> 개인(신용)정보 열람 등 관련서식(요구서, 통지서, 위임장)
제11조 (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 쿠키 설정 거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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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롬 브라우저의 경우) 웹 브라우저 상단 우측의 “설정 > 개인정보 > 콘텐츠 설정 > 쿠키” → ‘허용’, ‘브라우저 종료 시까지 유지’, ‘차단’ 설정 가능

제12조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등에 관한 사항)

① 결제원은 개인(신용)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신용)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②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위의 연락처로 문의주시면 조치하여 처리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제13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① 개인(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침해로 인한 피해를 구제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② 개인(신용)정보 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