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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란?

01 자동이체란 ?

자동납부란?
요금청구기관의 청구에 의해 정기적으로 납부하는 서비스
예) 보험료, 통신비, 아파트 관리비, 가스사용료 등
자동송금이란?
개인이 수취인의 계좌를 지정하여 정기적으로 이체하는 서비스
예) 적금, 월세, 용돈, 동창회비 등

자동이체는 자동납부와 자동송금으로 구분됩니다.

자동납부는 요금청구기관이 물품 및 서비스 제공 계약에 따라 발생한 이용요금을 고객이 지정한 계좌에서 출금하는 서비스입니다. 통신비, 보험료, 렌탈비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자동납부 종류 : CMS자동이체, 지로자동이체, 펌뱅킹 자동이체
  • 자동납부 종류에 따라 요금청구기관의 자동이체 처리를 위한 업무처리흐름이 다르나, 이용고객(납부자) 입장에서는 차이가 없습니다.

자동송금은 고객이 스스로 설정한 이체조건(수취인, 입금계좌, 금액, 주기 등)에 따라 특정계좌로 주기적으로 이체하는 서비스입니다. 동창회비, 부모님 용돈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02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란?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는 자동이체서비스의 안전성과 대 고객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여러 금융회사에 등록되어 있는 본인의
자동이체 등록정보
를 웹사이트(www.payinfo.or.kr) 등을 통해 일괄 조회하고정보를 해지 또는 변경하는 통합서비스를
말합니다.

*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는 자동이체를 제공하는 전 금융회사 공동의 서비스로 금융결제원에서 관련 시스템을 구축 및
   운영합니다.

  • 자동이체 조회서비스
  • 자동이체 해지서비스
  • 자동이체 변경서비스

03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의 효과

자동이체 통합관리사이트를 통해 전 금융회사에 등록된 자동이체를 일괄조회-해지-변경할 수 있어 금융서비스 편의성과 안전성이 향상되었습니다.

  • 금융서비스 편의성 향상 : 거래계좌를 변경하기 위해서 이용중인 모든 요금청구기관의 자동이체를 일일이 해지하고 신규 등록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
  • 금융서비스 안전성 강화 : 여러 금융회사에 등록된 자동이체를 일괄 조회할 수 있어 요금청구기관이 부당 등록하거나 계약이 종료된 자동이체를 삭제하지 않았을 경우 이를 확인할 수 있어 금융사고 가능성을 예방
자동납부 통합관리서비스 효과
자동송금 통합관리서비스 효과

04 제공 서비스

  • 자동이체 조회서비스 : 전 금융회사에 등록된 자동이체 정보를 일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자동이체 해지서비스 : 전 금융회사에 등록된 자동이체 정보 중 원치 않는 내역을 쉽게 해지신청 할 수 있습니다.
  • 자동이체 변경서비스 : 자동이체 계좌를 다른 계좌로 편리하게 변경신청 할 수 있습니다.

요금청구기관 문의방법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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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동이체조회 메뉴 내 요금청구기관 연락처를 확인하여, 동 연락처로 자동납부 상세정보(출금사유 등)에 대한 안내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 요금청구기관 연락처가 없을 경우 서비스 안내 메뉴 내 참가금융회사 고객센터 연락처로 연락하시어 해당 정보의 상세내역을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참가금융회사 메뉴로 가기)
  • 자동납부 문의 시 자동납부 종류납부자번호를 해당 요금청구기관 및 금융회사 고객센터에 알려주시면 더 편리하게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동납부 메뉴 상세정보 조회 시 확인 가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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